관리 메뉴

LC Studio

로봇시대 인간의 일 (Chapter 7 인공지능 과학) [Leopard 독서감상문] 본문

Leopard Book Review/로봇시대 인간의 일

로봇시대 인간의 일 (Chapter 7 인공지능 과학) [Leopard 독서감상문]

Leopard Cat 2021. 9. 14. 11:59

인공지능의 특이점, 로봇은 과연 인간을 위협하게 될까?

 

 

평행우주론을 제시한 뉴욕 시립대 교수이자 이론물리학자인 미치오카쿠는 "왓슨은 경쟁에서 이겼지만 승리를 기뻐하지 못했다. 왓슨의 등을 두드리며 축하핼줄 수도 함께 축배를 들 수도 없다."며 로봇은 자신이 무엇을 했는지 자신이 무엇인지 전혀 인식하지 못한다고 지적했다. 인간의 정신은 지능과 함께 의식이 본질적 특징이라는 얘기다.

 

 


인공지능은 머신러닝을 통해 많은 영역에서 인간을 뛰어넘었다. 기계는 물리적 한계가 없어 쉬지 않고 학습할 수 있다, 또한 망각이 없어서 한번 학습한 것은 잊지 않는다.
인공지능이 인간을 많은 영역에서 뛰어넘었지만, 자의식의 영역은 넘어서지 못할 것이다.
인공지능은 학습을 통한 결과대로 행동한다. 스스로 생각하는 건 맞지만 왜 그렇게 해야 하는지, 무엇보다 하고자 하는 의지는 자신의 것이 아니라 사람에 의해 심어진 것이다.
뇌과학이 점점 발전하여 인간의 뇌 구조를 완벽히 익혀 인공지능에 구현할지라도, 자의식의 영역에는 다다르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스스로 판단이 가능하기에 미래에는 인류를 여러 방식으로 충분히 위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