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C Studio

비즈니스 블록체인 (3장 블록체인이 마주한 난관) [Leopard 독서감상문] 본문

Leopard Book Review/비지니스 블록체인

비즈니스 블록체인 (3장 블록체인이 마주한 난관) [Leopard 독서감상문]

Leopard Cat 2021. 10. 29. 00:35

초기 웹 시기(1994~1998년)에 사람들(적어도 은행들)은 온라인 결제를 완전히 믿지 못했다.
때문에 신뢰 업무용 `지불 결제 사업자`를 별도로 만들어 사용하면서 당시로서는 신뢰도가 낮았던 새로운 기술(웹)을 기피하는 은행 시스템과 분리하는 작업을 추가로 진행해야 했다.
그러나 머지않아 웹에서의 신용카드 결제가 보편화되었고 
이제는 웹을 두려워했던 옛 시절이 어렴풋이 기억날 뿐이다.
블록체인도 이와 같은 과정을 겪고 있다.
인터넷 접속환경이 보편화되었듯이 블록체인도 최기에는 신뢰 기능을 지닌 네트워크로서의 역할이 가능할지 
의구심이 들겠지만 결국에는 사회에서 아주 익숙한 기반 기술로 자리 잡을 것이다.

 

이번 장에서 작가는 현재 블록체인을 가로막는 장벽을 이야기하였다.
기술, 사업/시장, 법/규제, 행동/교육 등이 있었다.

웹도 위의 예시와 같이 장벽들이 있었지만,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갔다.
현재는 웹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블록체인도 이와 같을 것이다.
우리는 각자의 위치에는 다가오는 블록체인의 시대에 반응해야 한다.
관련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고, 투자를 할 수 있고, 지식을 쌓을 수도 있다.

나의 경우 이 책을 읽으며 블록체인 비즈니스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