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C Studio

[오류] Google Map Api 사용하여 플레이스토어 출시 시 연동되지 않는 오류 본문

프로젝트/평생교육MAP

[오류] Google Map Api 사용하여 플레이스토어 출시 시 연동되지 않는 오류

Leopard Cat 2021. 12. 18. 22:43

Google Map Api 사용하여 플레이스토어에 출시했지만, google map이 연동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에뮬러이터나 개발용 스마트폰에서는 잘 연동되었지만,

플레이스토어에서 다운을 받으면 연동되지 않았다.

 

 

 

대략 위의 사진과 비슷한 화면이 출력되었다.


위와 같이 구글맵이 출력되지 않는 경우,

대부분은 Google Cloud Platform과의 api의 연동문제이다.

 

플레이스토어에 출시한 경우,

Google Cloud Platform에 Google Play Console 에 있는 SHA-1 인증서 지문을 등록해야 한다.

 

나의 경우 Google Cloud Platform에 디버그용 SHA-1 인증서 지문을 등록하였기 때문에 연동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Google Cloud Platform의 api Key에 등록한 디버그용 SHA-1 지문

 

 

Google Play Console에 들어가서,

설정 -> 앱 무결성 -> 앱 서명 키 인증서 -> SHA-1 인증서 지문

에 나와있는 SHA-1 지문을 Google Cloud Platform에 등록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해결!!! 될 줄 알았지만 아니었다...

 

Google Cloud Platform에 Play Console의 SHA-1 지문을 추가한 이후에도 여전히 Google Map이 연동되지 않았다.

 

알고보니, google_maps_api.xml이 debug, release용이 따로 있었다.

debug xml 파일을 백날 수정해봐야

정작 배포할때는 release xml 이 사용되니

당연히 Google Map 연동이 되지 않았던 것이다...

 

src > debug > res > values >google_maps_api.xml

src > release > res > values >google_maps_api.xml

 

release 부분의 파일을 수정하니 Google Map 연동이 되었다.

 

많이 부족함을 깨닫고 또 하나 배워간다.

 

이 오류를 해결하는데 꽤나 시간이 걸렸다.

 

혹시 비슷한 오류로 고생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참고하셔서 금방 해결하시기를 바란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