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C Studio

[DOGif] 재미있는 짤, 밈을 친구들과 공유해보세요!! 본문

프로젝트/Giraffe Gif - 짤, 밈, 이모티콘 공유

[DOGif] 재미있는 짤, 밈을 친구들과 공유해보세요!!

Leopard Cat 2023. 10. 1. 14:39

안녕하세요, Leopard Cat 입니다.

움짤 Gif 공유 - DOGIF - Google Play 앱

 

움짤 Gif 공유 - DOGIF - Google Play 앱

귀여운 움짤, 밈 등 각종 Gif를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는 도짚 (DOFGif) 입니다!

play.google.com

 

오늘은 각종 짤과 밈을 공유할 수 있는 앱을 제작해 보았어요!

 

1. 앱 아이디어

회사에서 Teams 메신저를 쓸 때 각종 Gif를 공유하곤 합니다.

이게 참 재미있는데, 일상적인 대화 즉 카톡에서는 이모티콘을 제외한 Gif를 공유하는 경우는 없어서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직접 Gif를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는 앱을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2. 앱의 기능

1. 짤 검색

- 검색어 저장

2. 짤 공유

3. 짤 저장

 

3. 제작 후기

이번 앱도 크롤링이 대분분이어서 만드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는 않았다.

다만, 이번에는 코드적인 부분을 공부하면서 제작하여 얻어간게 많았다.

 

1. Jetpack Compose 적용

 2023 DroidKnight에 다녀온 이후, Compose를 정말 사용해야 하는구나라는 것을 느꼈다.

Compose가 좋아보여서가 아니라, 뒤쳐지고 싶지 않아서...ㅋㅋㅋ.

앱 전부를 Compose로 제작해보니 아직 어색하긴 했다.

하지만 xml을 사용할 때 불편했던 점들이 해소되어 좋았다. view와 따로 연결할 필요가 없는게 정말 편리했다.

 

2. 디자인패턴

MVVM 패턴이라고 말하기는 부끄럽지만, 대충 흉내는 내 보았다.

viewmodel, model, view를 분리하여 코드를 작성했다.

view쪽에서 모든 view에 관련된 작업을 수행하고, 백 로직은 viewmodel에서 수행하고 model 데이터를 통해 view를 업데이트 했다.

 

이상.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번씩 사용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