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LC Studio

알바필수법령 본문

프로젝트/애플리케이션 개발

알바필수법령

Leopard Cat 2020. 8. 13. 21:06

알바필수법령 (실제 앱 화면)

1. 앱 아이디어

 

 

앱을 만들게 된 아이디어는 유튜브의 사회실험이라는 영상으로부터 얻어왔다.

고객이 아르바이트생에게 공개적으로 모욕과 핀잔을 주었을때 주변 사람들의 반응을 실험하는 영상이었다.

영상을 보며 과연 저 상황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아르바이트생을 보호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았다.

관련 법령에 대해 잘 알고있다면 가장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갖은 모욕을 받기 쉬운 아르바이트생들이 스스로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법령을 알고 있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시작하였다. 

 

2. 자료 수집& 정보 정리

법령 정보를 찾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았다.

일단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www.law.go.kr/LSW/main.html)에 법령이 잘 정리되어 있었고,

구글에 검색해도 많은 법령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자료를 정보로 변환시키는 과정이 좀 힘이 들어갔다.

우선 아르바이트생이 가장많이 처할만한 상황을 11개로 정리해 보았다.

 

-폭언 또는 모욕을 당하는 경우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는 경우 

-알바도 퇴직금 받을 수 있을까 

-근로계약서를 써야하는 이유 

-최저임금을 안주는데? 

-수습기간 

-야근수당 , 연장수당, 휴일수당 

-근로시간 및 근로 중 휴식 

-청소년 알바 

-해고 


-월급을 안주는데? (임금체불) 

 

그리고 위와같은 상황에 대한 법령을 찾아서 카테고리로 만들어 묶어놓았다.

상황별 법령 (실제 앱 화면)

3. 앱 작성 및 디자인

앱 자체에 비교적 어려운 기능이 들어가지 않았다. 다만 처음 앱을 만들어보다 보니 비교적 단순한 기능인 화면전환, 녹음기능, 계산기 기능 등이 발목을 잡아 시간이 조금 걸렸다. 책도 찾아보고 구글링도 열심히하며 하나하나 문제를 풀어나갔다.

그리고 생각보다 디자인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다. 앱 안의 아이콘등을 직접 PPT로 만들었기 때문에 그런 것 같다.

직접 만든 버튼 이미지

4. 광고 붙이기 & 플레이스토어 등록

열심히 구글링하며 광고 붙이는 방법을 익혀서 베너광고를 구현하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드디어 첫 애플리케이션 등록을 완료했다! (승인되기까지 3일이 걸렸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앱 검토가 느리다고 한다)

아직 5명밖에 설치하지 않았다..ㅎ

5. 후기

7.26 앱이 출시되고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였다. 현재 8월 13일까지는 5명밖에 다운받지 않았지만 말이다ㅎㅎ. 뭔가 저 5명이란 숫자가 현실을 말해주는 것 같다. 그래도 굉장히 뿌듯하다.

그리고 광고가 8월 3일부터 게재되지 않고 있다. 여러가지 이유를 찾아보니 무효 트래픽이 많이 발생한 경우에 계정 심사에 들어가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고 나왔다. 아마 나와 내 가족이 신기해서 광고를 여러번 클릭 했었는데 같은 IP주소에서 계속 광고요청이 들어오니까 무효트래픽이 발생한 것 같다. 한 9월3일정도 되야 계정이 정지가되든 광고가 다시 나오든 할 것 같은데 기다려보는수 밖에 없다.ㅎㅎ 그때 다시 글을 쓰도록 하겠다.

 

 

반응형